Logo

안성형을 안과에서 받아야하는 이유

안성형은 쌍커풀, 안하검수, 속눈썹 찌름, 보톡스 등 눈에 관련되 성형을 통틀어 말하는 것입니다. 성형외과나 외과에서도 안성형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눈 관련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으셔야 복잡한 눈 주변 구조에 영향이 없이 안전한 성형이 가능합니다.

쌍커풀 수술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을 눈꺼풀올림근이라고 하며, 눈을 뜰 때 눈꺼풀 피부조직이 눈꺼풀올림근을 따라 올라가며 생기는 주름을 쌍꺼풀이라고 합니다. 쌍꺼풀수술은 눈꺼풀올림근과 눈의 피부조직을 이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쌍커풀 수술대상

크고 시원한 눈을 원하는 경우
자연스러운 쌍꺼풀라인을 원하는 경우
양쪽 눈이 짝짝이인 경우
눈꺼풀 주름이 여러 개인 경우

안검하수

눈을 뜰 때 윗눈꺼풀을 끌어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해지거나 근육에 분포되는 신경이 마비되어 눈을 완전히 뜨지 못하는 상태를 안검하수라고 합니다.

안검하수 수술대상

눈 뜨는 것이 불편한 경우
졸려보이는 인상을 가진 경우
눈을 크게 뜨기 위해 이마나 눈썹에 힘을 많이 주는 경우
또렷한 눈매를 원하는 경우

안검내반

정상적인 속눈썹은 밖으로 향하는 반면 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려서 속눈썹이 검은눈동자를 찌르는 것을 말합니다.
안으로 말려들어간 속눈썹이 검은자위와 흰자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눈물이 나고 눈곱이 끼는 증상이 지속됩니다.
증상이 오래될수록 각막에 혼탁을 유발하여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속눈썹 찌름 수술대상

소아 안검내반 - 대부분 선천적으로 발생하며 속눈썹 주위의 과다한 피부와 근육이 속눈썹을 안으로 밀어 검은눈동자를 찌르게 됩니다.
노인 안검내반 - 나이가 들면서 아래 눈꺼풀을 팽팽히 당겨주는 힘이 약해집니다. 그에 따라 눈꺼풀 전체가 안으로 말려 속눈썹이 검은 눈동자를 찌르게 되며 대부분 아래 눈꺼풀에 나타납니다.

눈물흘림증

눈물흘림이 있는 경우에는 눈물이 많이 생성되는 과다분비와 눈물길의 배출능력 저하로 생기는 질환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배출 이상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눈물흘림증 치료방법

선천성 눈물흘림증 - 누낭 마사지법, 눈물관 탐침법, 실리콘 튜브 삽입술
후천성 눈물흘림증 - 눈물관 탐침법, 실리콘 튜브 삽입술, 누낭비강 문합술

사시란?

사시란 두 눈의 정렬이 바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한쪽 눈은 정면을 주시하고 있는 반면 반대쪽 눈은 안쪽, 바깥쪽, 위쪽, 아래쪽을 향해 있을 때의 눈 상태를 말합니다. 안쪽으로 향하는 경우 내사시, 바깥쪽인 경우 외사시, 위쪽인 경우 상사시, 아래쪽인 경우 하사시로 이야기합니다.
사시의 여러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필요한 검사를 하게 되는데 시력검사, 굴절검사, 안근 기능검사, 안저검사, 입체시검사, 안축장 검사, 망막전위도 검사, 시유 발전위 검사등 입니다.

사시의 종류

유아내사시

출생 후 6개월 이내에 시작되며 눈이 코 쪽으로 몰리는 내사시가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근시 혹은 원시 같은 굴절 이상과 기타 전신 질환과 연관 되지 않습니다.
오래 방치될 경우 양안 시 기능을 회복 할 수 없게 되므로 늦어도 생후 24개월 이전까지는 수술로 교정 해 주어야 합니다.

조절내사시

원시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에서 생후 1~3년 사이에 발생하는 내사시입니다.
정확한 굴절 검사 후 안경을 착용해야 하며 안경만으로 사시가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 수술은 필요하지 않지만, 원시가 남아 있는 한 지속적으로 안경을 착용해야 하고, 안경 착용 후 사시가 부분적으로는 줄어들지만 아직도 상당량 남게 될 경우에는 수술을 한 후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간헐외사시

대체로 3세 전후에 시작되며 초기에는 피곤하거나 졸릴 때, 긴장하거나 울 때에만 눈에 띄다가 진행함에 따라 사시가 나타나는 시간이 점차 길어집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사시이며 시력, 외모, 눈 피로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려 시기를 정해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감각사시

한눈의 시력이 심하게 저하된 경우에 발생하는 사시입니다.
사시의 방향에는 일정한 규칙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시력 소실이 유, 소아기에 발생할 경우에는 내 사시, 학동기 이후에 시작된 경우에는 외사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모의 개선을 목표로 수술을 시행하며 시력의 회복은 불가능 합니다.

마비사시

어떤 원인이든지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마비되면 사시와 함께 복시와 비정상적인 머리 위치가 나타납니다.
특히 성인에서 갑자기 시작된 마비사시는 당뇨, 고혈압, 갑상선 질환, 근 무력증 등 다양한 전신질환과 연관될 수 있고 드물지만 뇌혈관 질환이나 종양 등이 원인 일 수 있으므로 MRI, 신경학적 검사 등을 통해 원인을 규명해야 합니다.

사시의 치료

01 - Treatment
가림치료
  • 약시가 있는 경우 좋은 눈 가림치료로 나쁜 눈의 시력이 발달되도록 하여 사시가 나타나는 빈도를 줄일 수 있고 사시 수술 전후의 보조적 치료로 사용합니다.
02 - Glasses
안경 및 프리즘 안경
  • 조절내사시의 경우 원시를 동반하기 때문에 안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심한 굴절이상이나 부등시가 있을 경우에는 약시 예방 또는 시력 교정의 목적으로도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속발성 사시가 발생하거나 사시각이 크지 않는 경우 특수 프리즘안경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03 - Operation
수술적 요법
  • 조절내사시를 제외한 모든 사시의 궁극적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로 외안근의 힘을 조절해 교정 하는 방법으로 한 눈에 하거나 혹은 두 눈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Logo

Start typing and press enter!